본문 바로가기

인터뷰

도장 자동화 시스템의 통합 솔루션을 제시하는 ‘신우코스텍(주)

1.png 

신우코스텍(주) 김형신 부장

 

Q. 신우코스텍(주)의 노하우를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로봇 시스템은.

A. 1990년도 신우엔지니어링이라는 회사로 설립되어 20년 이상 도장 자동화 분야에 매진해왔다. 현재는 차체 및 자동차 부품, 백색가전, 노트북, 휴대폰 등에 대한 도장 로봇 시스템에서부터, 로봇 핸들링, 기타 로봇 자동화 및 공장 자동화분야까지 고객들에게 대응하고 있다.

 

Q. 도장 로봇 시스템 분야는 어떻게 발전되어 왔나.

A. 도장 시스템도 세대를 거치며 발전해왔다. 수작업에서 반자동으로 진행되고, 이후 상하, 좌우로 움직이는 1~2축의 레시프로케이터(Reciprocator)가 보급됐으며, 이제는 도장 로봇 시스템이 적용되고 있다. 당사 역시 처음에는 반자동 도장 시스템, 레시프로케이터를 거치며 현재에 이르렀고, 지금은 매출의 90%가량이 로봇 시스템이다. 하지만 아직도 고객의 요청이 있거나, 자동기가 더 효율적인 공정에는 레시프로케이터 등 자동기를 공급하고 있다.

 

Q. 귀사가 ABB 로봇을 주로 사용하는 이유는.

A. 당사는 현재 ABB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ABB 로봇을 경쟁력 있는 가격에 공급받고, 더불어 변화하고, 진보하는 로봇 기술에 대한 교육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글로벌 기업인 ABB의 경우, 세계적으로 영업 및 서비스망이 구축되어 있기에 해외진출 시 이러한 부분을 잘 활용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ABB 로봇이 지니는 브랜드 가치 역시 우리가 주목했던 부분이다.

 

Q. ABB 로봇이 지니는 장점을 소개하자면.

A. 다양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우선 앞서 말했듯이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진출의 용이성이다. 지구 반대편에 있는 국가에 당사가 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사후 기술 대응에 있어 상당한 제약이 따를 수도 있지만, 현지 ABB 영업 서비스팀이 이러한 기술 대응을 수행할 수 있기에 고객은 빠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다. 로봇 자체의 정밀성 역시 뛰어나다. 엔드유저들도 반복정밀도가 타사 로봇대비 앞선 부분이 있기에 매우 정밀하고 어려운 공정은 ABB 로봇이 적합하다는 평가를 내린다. 예를 들어 미세한 파이의 레이저 커팅 등의 공정에 있어 이를 정확하게 컨트롤할 수 있는 유럽계 로봇 특히 ABB 로봇을 선호하는 편이며, 1초대의 싸움이라 할 수 있는 프레스 라인 등에서도 빠른 시간에 정밀한 반복 작업이 가능한 ABB 로봇이 선호되고 있다.

 

Q. 도장 로봇 시스템의 경우 로봇의 정밀성보다는 도장 기술력이 더욱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높은 사양의 ABB 로봇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A. 도장 로봇 시스템에 있어 도료를 도포하는 도장 시스템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ABB의 로봇은 이러한 부분에 있어 독보적인 통합운영시스템(IPS, Integrated Processing System)을 자랑한다.

타 도장 로봇 시스템의 경우 로봇과 도장기를 별도로 제어하고, 이를 PLC로 묶어 통합제어 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ABB는 자체적으로 도장기를 직접 제조하기 때문에 로봇 자체에 도장기 제어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어 도장 파라메터 및 시스템의 뛰어난 응답성을 자랑한다. 한 가지 예를 들자면 도료 도포를 위한 밸브의 On/Off가 즉각적으로 수행되지 않음으로 해서 발생되는 불필요한 도장궤적이나 도료의 낭비를 방지할 수 있다. 그럼으로 해서 도장 사이클 타임을 줄여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뿐 아니라 원가 절감의 효과도 창출한다.

 

Q. 귀사의 차별화된 경쟁력에 대해 소개하자면.

A. 로봇에 대한 제어 기술뿐만 아니라 전기 및 기계 파트의 설계/제작 설치와 더불어 현재는 도장 부스에 이르기까지 도장 로봇 시스템과 관련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보다 안정적인 시스템을 공급할 수 있고, 더불어 원활한 기술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Q. 최근 기억에 남는 레퍼런스가 있다면 소개해 달라.

A. 근래 기억에 남는 사례라면 S사의 가정용 청소기 및 휴대폰 라인에 도장 로봇 시스템 공급이다. 특히 글로벌 기업인 S사에 도장 시스템을 공급한 것은 당사의 기술력을 살펴볼 수 있는 척도라 할 수 있다.

 

Q. 로봇메이커에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로봇SI 기업들은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적으로 듣고, 로봇메이커에게 피드백해 줄 수 있는 위치로,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듣게 된다. 최근에는 고객의 요구가 더욱 복잡해지고, 다변화되고 있는 상황으로, 대형 로봇메이커들이 이러한 부분에 대한 고려, 기술적 대응을 더욱 확대해 주기를 바란다.

 

2.png 

 

신우코스텍(주) www.swcostec.com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도장 자동화 시스템의 통합 솔루션을 제시하는 ‘신우코스텍(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