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외 뉴스

특허청, '17년 4차 산업혁명 표준특허 창출지원사업 시행

특허청은 지난 1월 10일 '17년 표준특허 창출지원사업 추진계획을 확정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17년 표준특허 창출지원사업은 4차 산업혁명에 따라 떠오르는 핵심 분야의 우수기술을 보유한 중소·중견기업과 대학이 표준특허를 확보해 세계시장에서 강자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 지원 사업은 표준특허 전문가, 변리사, 표준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지원전담팀이 우리 기업·기관들의 보유기술과 관련된 국제표준 및 특허를 분석해 표준특허 확보에 대한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최근 사물·사람, 제품·서비스 등이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핵심 요소기술과 접목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오면서 국제표준을 선점하기 위한 표준특허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특허청은 올해 37개의 과제를 선정해 표준특허 확보 전략을 지원하되 그간 지원기업·기관이 보유한 표준특허 확보 역량에 관계없이 동일한 수준으로 획일적으로 지원하던 체계를 개편해 기업·기관별 역량에 따라 3가지 유형(선택·집중형, 일반형, 종합지원형)으로 구분하고 규모를 달리해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종합지원형을 통해 표준특허 확보 역량은 부족하지만 유망기술을 보유한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는 경우 해당 기업이 표준특허 제반 역량을 단기간에 확보해 강소기업까지 도약할 수 있도록 R&D 방향성, 표준화 일반 전략, 표준특허 전략 등의 전 분야를 패키지로 일괄 지원하는 스텝-업 프로그램(Step-up Program)을 신설해 운영할 계획이다.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특허청, '17년 4차 산업혁명 표준특허 창출지원사업 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