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리포트

하이젠모터(주) 기술세미나 개최

하이젠모터(주)가 지난 10월 13일(목), 2016 로보월드 기간 중 자동화 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기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를 통해 그간 외산에 의존해왔던 제어시스템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한국형 소프트웨어 플랫폼 KOSMOS와 생산 자동화용 범용/표준 규격의 모션 컨트롤러 GMC를 소개해 참가자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취재 정대상 기자(press2@engnews.co.kr)

 

 

 

근 델타로봇을 개발하며 로봇제조기업으로 도약한 하이젠모터(주)(이하 하이젠모터)가 지난 10월 13일(목) 경기도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2층 컨퍼런스룸에서 ‘산업용 모션 컨트롤러(Motion Controller) 구성과 PLCopen’을 주제로 기술세미나를 개최했다.

동사는 이날 세미나에서 Embedded Target을 활용한 오픈소스(Open Source) 기반 제조용 로봇 컨트롤러 구현 사례를 통해 산업용 모션 컨트롤러용 소프트웨어와 PLCopne의 구성, 산업용 필드 버스(Field Bus) 및 Embedded Target _ BeagleBone Black, 로봇 컨트롤러 구현 및 실증사례 등에 대해 정보를 공유했다.

 

자동화 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PLCopen

하이젠모터는 이날 기술세미나를 통해 PLCopen에 대한 개념을 우선적으로 소개했다.

PLCopen은 사용자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개발의 효율을 높이고, 유지보수 비용을 줄이기 위해 1992년에 창립됐으며, 국제 표준 기반 제어 프로그램의 개발을 목표로 TC1(Standards), TC2(Motion Control), TC3(Certification), TC4(Communication), TC5(Safety), TC6(XML)의 기술 프로모션 위원회를 두고 있다. 앞서 하이젠모터 김재학 대표이사는 지난해 3월 3일 PLCopen Korea 창립총회에서 초대 회장에 취임한 바 있다.

이날 기술세미나에서 발표를 주도한 하이젠모터 최철 상무이사는 “PLCopen은 로직과 모션에 더해 안전까지 포함되어야 완전한 PLCopen이라 할 수 있다”라며 “PLCopen과 관련해 모든 정보들은 PLCopen 홈페이지에서 공개되어 있어 누구나 열람이 가능하다”라고 소개했다.

 

제어 환경 구축 위한 원천 플랫폼 확보

최철 상무이사는 “오늘 기술세미나의 요지는 산업용 모션 컨트롤러의 구성과 PLCopen에 대한 것으로서, 우리가 모션컨트롤, PLC 등 전통적으로 알고 있던 개념의 베이스에는 CoDeSys 플랫폼이 존재한다. 모듈 단위로 판매되는 이 CoDeSys를 기반으로 현재 엔지니어들이 익숙하게 사용하고 있는 개발자 환경이 마련되고, 엔지니어들은 이 환경에서 자동화시스템을 구축한다.”라고 전했다.

 

특히 그는 “현재 이러한 베이스 플랫폼에는 흔히 ‘삼총사’라고 불리는 세 개 플랫폼이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다. 앞서 언급했던 CoDeSys를 비롯해 ISaGRAF, KW-Software가 바로 그것”이라며 “사용자는 이 백그라운드 위에 구축된 개발자 환경 인터페이스에 익숙해져 있지만 실질적으로 OS가 되는 이러한 플랫폼들은 항상 대가를 지불하고 구매해왔다”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답으로 하이젠모터가 내놓은 것이 바로 ‘KOSMOS & GMC’이다.

KOSMOS(Korea Open Source Motion System)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기반의 실시간 제어, 산업용 네트워킹, 모션 라이브러리, 세이프티(Safety), 시스템 통합 정보처리 및 확장성을 갖춘 표준화된 모션제어용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며, GMC(General Motion Controller)는 생산 자동화용 범용/표준 규격의 모션 컨트롤러를 의미한다. 이 GMC는 반도체, 스마트폰, OLED, 서보 프레스, 고진공 FPD 이송기, 솔라셀 이송제어기 등의 제조 및 검사 장비의 메인 제어기로 적용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최철 상무이사는 “끊임없이 타 플랫폼에 비용을 지불하고 쓸 것인가, 아니면 이를 타개하기 위해 무엇이라도 해 볼 것인가, 라는 기로에서 하이젠모터는 후자를 선택했고, 이에 따라 누구나 쓸 수 있는 도구를 만들기로 했다”라며 KOSMOS와 GMC의 개발 동기를 전했다.

 

한편 이번에 하이젠모터가 개최한 산업용 모션 컨트롤러 구성과 PLCopen 기술세미나는, 단순 제품 소개에 그치지 않고 자동화 산업 전체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필요한 필수 개념과 더불어 향후 방향을 제시했다는데 그 의의가 더욱 깊다.

 

하이젠모터(주) www.higenmotor.co.kr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하이젠모터(주) 기술세미나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