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사소식

로봇기술을 이용한 사업화 활성! '제9회 대한민국 로봇대상 및 로봇인의 밤' 개최!

 

KakaoTalk_20141203_182139634.jpg

<산업통상자원부가 엘타워에서 '제9회 대한민국 로봇대상 및 로봇인의 밤'을 개최했다.>

 

로봇기술을 이용한 사업화 활성! '제9회 대한민국 로봇대상 및 로봇인의 밤' 개최! 

- 정부가 로봇산업 발전을 위해 올해부터 2018년까지 2차 기본계획 통해 산업 규모 확대하겠다 밝혀 

 

12월 3일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파이낸셜뉴스·한국로봇산업협회 공동 주관으로 서울 강남대로 엘타워 그랜드홀에서 열린 '제9회 대한민국 로봇대상 및 로봇인의 밤'에서 주관부처인 산업부는 로봇기술을 이용한 사업화를 활성화하겠다는 정책목표를 제시했다.

이관섭 산업부 제1차관은 "구글과 아마존이 로봇을 활용해 다양한 사업기회를 만드는 외국 사례와 비교해볼 때 우리의 현실은 아쉬운 측면이 있다"며 "앞으로는 세계적인 기업과 제품이 나타나는 등 구체적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정부도 산업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산업부는 "앞으로 5년간 1조원 이상을 투자해 2018년 로봇 생산액 7조원, 수출액 2조5000억원, 로봇기업 수 600개를 목표로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화 등 기존에 지원되지 않았던 분야에서 로봇을 활용하는 사업을 시도하고 로봇산업 비즈니스벨트사업을 통해 제조기술 개발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산업부는 로봇산업 수요기획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연구개발(R&D) 인력 풀을 확대하면서 수요기업과 대기업의 투자 확대를 유도하기로 했다.  

 

 

 KakaoTalk_20141203_182658710.jpg

 

'융합'은 이번 계획의 중심이다. '7대 핵심 융합분야 비즈니스 전략 추진방향'을 세워 기존 로봇제품 자체에 국한한 기술개발이 아닌 타 산업에 로봇기술을 접목하는 융합형 기술개발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대형 로봇 R&D에 수요기업 등을 참여시켜 제조 생태계를 조성할 것"이라면서 "포털, 물류기업 등 타 산업 분야 주력기업의 유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KakaoTalk_20141203_182738485.jpg

 

 KakaoTalk_20141203_182800652.jpg

 

한편 이날 행사의 하이라이트로 올 한 해 로봇 관련 핵심기술을 개발하거나 로봇산업 발전에 기여한 개인이나 기업(기관)에 대한 포상도 이뤄졌다. 올해의 로봇산업 발전 유공자로 신경철 유진로봇 대표이사가 선정돼 산업포장을 받았고, 한양대학교 김영수 교수가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2014 로봇대상 수상자


산업포장

(주)유진로봇 신경철 대표이사


대통령 표창

한양대학교 김영수 교수


국무총리 표창

(주)티이에스 안승욱 대표

한국과학기술원 지은숙 교수


주관기관상(KAR)

방위사업청 한경수 과장


주관기관상(파이낸셜 뉴스)

성균관대학교 박영제 교수


장관표창

(주)디엠테크놀러지 조창제 대표

(주)로보스타 신우철 연구소장

성균관대학교 최혁렬 교수

(주)로보티즈 한재권 팀장

경기대학교 임성수 교수

대구경북과학기술원 문전일 교수

국립농업과학원 김상철 연구실장


■ 산업통상자원부 www.mke.go.kr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로봇기술을 이용한 사업화 활성! '제9회 대한민국 로봇대상 및 로봇인의 밤'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