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사소식

한국 오픈 로봇 마라톤 대회 참가자 모집

KIRIA, ‘한국 오픈 로봇 마라톤 대회’ 개최!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지난 8월 24일 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한국 오픈 로봇 마라톤 대회(Korea Open Robot Marathon)’ 개최 소식을 알렸다.

진흥원이 주관하고, 특허청, 로보티즈, 미니로봇, 로보빌더, DST Robot이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다가오는 2015년 10월 30일(금)부터 31일(토)까지 양일 간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 9홀에서 개최된다.

 

 

인간의 마라톤 기록에 도전하는 로봇

이번 대회의 주요 목적은 로봇 마라톤을 통해 로봇 제어 기술력, 부품(액추에이터, 배터리, 센서 등) 내구성 향상과 더불어 세계 최고의 로봇 마라톤 대회를 개최하는 것으로, 진흥원 측은 다가오는 2023년까지 인간의 마라톤 기록(2시간 3분 23초)에 도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번 로봇 마라톤 대회는 자동차 도로와 같은 검정색 바닥에 좌우 노란색 차선, 중앙에 흰색 점선 구조로 된 5㎞ 거리를 완주하는 기록 경기의 형식으로 진행되며, 크기 제한 없는 자율보행 인간형 로봇을 그 대상으로 한다.

 

이와 관련해 진흥원은 2015 한국 오픈 로봇 마라톤 대회 규정을 제정하기도 했다. 이 규정에 따르면 ▲참가 로봇은 인간형 타입이어야 하되, 서로 겹치는 형상의 발바닥은 사용할 수 없고 ▲로봇의 외부 감지는 자율보행을 할 수 있도록 영상처리, 센서 등을 활용해야 하며 ▲사용되는 동력원은 전기만을 허용하며 독립적인 전원(배터리)을 탑재해야 한다.

또한 ▲자립으로 동작 가능한 지능형 타입으로, 경기 중에는 신호 이외의 명령을 외부로부터 받을 수 없으며 ▲경기 중 전원 교체, 고장수리를 위한 조치는 허용되나 경기시간은 지속적으로 흘러가고 ▲경기 도중 코스 내에 심판 및 진행요원을 제외하고는 들어올 수 없다.

이 밖에도 진흥원은 목적에 부합되는 공정한 경기 진행을 위해 18개 규정을 제정, 배포했다.

 

 

이원화된 운영으로 공정성 더해

이번 로봇 마라톤은 마스터즈 및 챌린지 클래스로 구분되며, 마스터즈 클래스에는 기업/일반인/석·박사과정(팀당 3명 이하) 참가자들이, 챌린지 클래스에는 고등/대학생(팀당 3명 이하) 참가자들이 참여할 수 있다.

 

한편 이번 대회와 관련해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로봇산업진흥원(담당자 김소담 주임, TEL. 053-210-9553, sdoa@kiria.org)에 문의할 수 있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 www.kiria.org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한국 오픈 로봇 마라톤 대회 참가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