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량 감지 취출로봇
금형온도 감지 취출로봇
국내 취출로봇 전문기업 한양로보틱스가 최근 야심차게 준비한 중량 감지 및 금형온도 감지, 그리고 정전기 제거 취출로봇을 공개해 화제가 되고 있다. 이 기능들은 현재 특허 출원 중으로, 기존에는 없던 새로운 기능이 탑재되어 동사의 기술력을 한층 더 끌어올렸다는 평을 받고 있다.
로봇에서 제품 중량을 자동 계량하여 불량 선별 및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중량 감지 취출로봇(Muge:in, 무게:인)’은 로봇의 하강암에 중량 감지 장치가 장착되어 설정된 중량값에 따라 양/불 판단 및 분리 적재가 가능하고 매 측정값 자동 저장, Download 및 Server 전송, 그리고 모바일 확인까지 가능한 일체형 취출 로봇이다.
사출현장에서는 이 기능을 통해 기존 수작업 측정 및 기록 공정 대체에 따른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고, 중량 변화에 의한 불량이 감소되며, 과성형을 방지해 수지를 절감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매 사이클 데이터 관리 및 분석으로 사출 조건 표준화는 물론, 저장된 데이터를 통한 품질 이력 관리로 균일하고 안정된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
중량 감지 취출로봇에 이어 한양로보틱스가 소개하는 ‘금형온도 감지 일체형 취출로봇(Temp:in, 템프:인)’은 금형 및 제품 표면 온도를 자동 감지하여 균일한 제품 및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로봇이다.
이 기능은 하강암에 비접촉식 적외선 온도 센서가 장착되었으며, 정상값 초과 시 알람으로 통보하고 양/불 판단 및 분리 적재가 가능하다. 측정값 자동 저장 및 Server 전송, 그리고 모바일 확인도 가능하다. 금형 매립형 측정 방식 대비 탁월한 경제성을 지닌 온도 감지 취출로봇은 센서 장착을 위한 Tap 가공 및 분리/결선 작업이 불필요하고 순간 온도 감지로 실시간 조건 관리, 금형 표면 및 사출물 온도까지 측정할 수 있다. 또한 매 사이클 온도 데이터 관리로 다량 Lot 불량을 방지한다.
또한 사출성형시 발생하는 제품 정전기를 제거하는 장치를 로봇에 장착한 ‘정전기 제거 취출로봇(Neut:in, 뉴트:인)을 개발하여 로봇에서 직접 제품 및 금형 표면의 정전기를 제거함으로써 먼지로 인한 불량품을 최소화 할 수 있게 되었다.
한양로보틱스측은 “사출성형업계의 품질 안정, 비용절감 등 전반적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이번 신제품을 통해 사출 현장의 품질 안정과 비용절감을 실현하여 고객 만족을 더욱 높여줄 것”이라고 새로운 취출로봇에 대한 기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