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뷰

철저한 오더 메이드로 고객만족 실현하는 ‘코리아테크노(주)’

1.png
코리아테크노(주) 이덕호 과장


Q. 코리아테크노(주)의 노하우를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로봇 시스템은.
A. 웨이퍼 핸들러(Sorter) 제품군과 EFEM, 이 두 가지 시스템을 대표적으로 말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Sorter 시스템의 경우, 국내 대기업과 수년 간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단순한 로봇 제어를 넘어 고객사 자동화 시스템에 맞춘 제어 기능 구현을 중요한 요소로 삼고 있다.

Q. 반도체 로봇 시스템에 있어 고려되어야 할 요소는.
A. 로봇 시스템 구성에 있어 고려되어야 할 첫 번째 요소는 해당 로봇과 주변 모듈과의 호환성, 그리고 로봇의 퍼포먼스 등이 있고, 이와 더불어 로봇 안전성 확보 및 제어 상의 어려움이 없어야 된다. 이 밖에도 사후처리 및 가격적인 부분도 고려해야 될 요소이다. 

Q. 주력으로 활용하고 있는 로봇 메이커는 무엇인가.
A. Y사와 T사, 그리고 국내의 K사 메이커를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는 D사 로봇까지 검토 중이다. 

Q. 상당히 다양한 로봇 메이커를 활용하고 있다. 특별한 이유가 있나.
A. 고객들에게 보다 다양한 장점을 이용해 제안을 하기 위해서이다. 특히 각 로봇메이커마다 저마다의 특징과 장점이 다르기 때문에 제품 볼륨을 풍부하게 보유하고 있다.

Q. 해당 로봇메이커들의 장점은 무엇인가.
A.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각기 다른 매력을 지니고 있다. 
Y사의 경우 이미 오래전부터 반도체 시장에서의 높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에 어울리는 품질을 보여준다. 특히 로봇 자체의 트러블이 적다. 
또한 K사는 국내 로봇 메이커로서 사후 처리가 빠르며 개발성 로봇 테스트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수입품에 비해 가격적인 부분에서도 장점을 지니고 있다.
한편 T사의 경우 해외 출하 제품에 탑재되는 로봇으로서, 뛰어난 기술력과 해외 네트워크가 잘 구축되어 있다. 

Q. 귀사의 차별화된 경쟁력에 대해 소개하자면.
A. 우선적으로 오랜 기간 국내외 반도체 업체와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해온 축적된 노하우를 꼽을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기업 내부적으로 설계, 제어, 조립, 전장, C/S까지 모든 부서를 보유하고 있어 자체 경쟁력만으로 철저한 오더 메이드 대응이 가능하다. 더불어 기술 인력을 포함해 영업 인력까지 모두 엔지니어 출신으로, 고객과의 기술 협의 시 소통의 제약이 적고, 고객이 요구하는 바에 대한 적합한 시스템 제안에 있어 유리하다. 
또한 꾸준한 기술개발을 통해 각각의 시스템을 모듈화해 고객의 요구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Q. 최근 기억에 남는 레퍼런스가 있다면 소개해 달라. 
A. S사의 웨이퍼 ID 리딩 시스템(Wafer ID Reading System)의 경우 기존에 작업자들이 수동으로 진행하던 업무에 대해 온라인 자동화를 실현함으로써 작업량을 대폭 줄였고, 해당 모듈을 개발한 이후 이 기능을 탑재한 풀 시스템이 횡전개되었다.

Q. 로봇메이커에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반도체 제조 공정이 점차 거대화, 박막화되어 감에 따라 국내는 물로 해외 업체 모두 변화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제품 개발을 요청할 경우 Core-work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공동 개발에 대한 거부감은 로봇메이커는 물론 로봇을 이용해 시스템을 구축하는 로봇SI기업의 경쟁력에 대한 장애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아울러 외국계 로봇메이커의 경우 가격적인 부담으로 인해 로봇 선정 시 부담이 될 수 있기에 국내생산을 통한 코스트 절감이 중요하며, 더불어 고가의 부품 및 미흡한 사후처리 등은 풀어야 될 문제라 생각한다. 
한편 국내 로봇메이커의 경우 핵심 부품의 국산화 등 기술력의 확보가 중요하다. 

1.png

코리아테크노(주) www.ktsemi.co.kr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철저한 오더 메이드로 고객만족 실현하는 ‘코리아테크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