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리포트

新제품·新기술·新기업,로봇업계 이슈 풍성

2013 국제모션컨트롤전시회
新제품·新기술·新기업
로봇업계 이슈 풍성

메인 copy.jpg

로봇기업이 눈여겨 봐야 할 주요 전시회 중 하나인 국제모션컨트롤전시회가 지난 4월, 일산 킨텍스에서 펼쳐졌다. 특히 이번 전시회는 개최 규모와 별개로 다양한 로봇 및 유관기업이 참여해 관심을 고조시켰으며, 네트워크 기반 모션 제어에 대한 국내 산업계의 인식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취재 정대상 기자(press2@engnews.co.kr)

 

다양한 로봇관련 이슈 선보여진 ‘2013 국제모션컨트롤전’
국내 모션 제어 관련 주요 전시회인 ‘2013 국제모션컨트롤전시회’가 지난 4월 23일부터 25일까지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펼쳐졌다.
전체적인 참가업체 수가 많지는 않았지만, 금년 전시회 역시 예년과 마찬가지로 액추에이터 및 직교좌표 로봇을 비롯해 모션 제어와 관련된 유수 로봇기업들이 참가해 로봇인들의 눈길을 끌었다.
특히 금년에는 로보티즈, 강해시스템 등 새로운 로봇기업들이 전시에 참가하며 다양한 이슈를 만들어냈으며, 기존 모션컨트롤 전시회를 타깃으로 참여해온 액추에이터 및 제어 관련 기업들의 신제품 소식 역시 곳곳에서 들려왔다.

 

로봇 H/W 신제품 대거 선보여
이번 전시회에서는 유수 로봇기업들의 신제품 소식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었다.
알파로보틱스는 ‘방수형 액추에이터’를 이용해 직교좌표로봇을 선보이며 관객몰이에 나섰다. 유입을 막아주는 기존 클린타입을 뛰어넘는 밀폐형 액추에이터로 로봇을 구성해 수족관 내에 쏟아지는 물줄기 속에서도 로봇이 정밀하게 구동함을 보여줘 탄성을 자아냈다.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된 방수형 액추에이터”라고 제품을 소개한 알파로보틱스 관계자는 “기존에 세정 작업 등에 사용되던 방수로봇은 국내 제품이 없어 고가의 일본 제품을 사용해왔지만, 이번 방수로봇 개발을 통해 국내 유저들이 보다 빠른 대응 및 가격적 매리트가 있는 제품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한 주강로보테크는 자사의 부스에 쿠카로보틱스의 다관절 로봇을 활용한 어플리케이션을 꾸며 화려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동사는 특히 그간 선보였던 오토 툴 체인저보다 대형화된 툴 체인저 ‘JTCR300’을 쿠카로보틱스의 로봇과 함께 선보였으며, 더불어 그간 시장에서 꾸준히 검증받아왔던 그리퍼 및 액추에이터 제품 라인업을 대거 선보였다.
한편 한신체인은 동사의 로보체인 제품군들로 설비 업체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특히 동사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소개한 ‘RACER Plus’는 유럽의 클린룸을 매료시켰던 로보체인 RACER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기존 로보체인과 다른 링크 구조를 채택, 체인 기장 조절이 자유롭다.

 

산업용 통신 기반 로봇 제어 분야 ‘국내 기업들 선방!’
모션 제어 기업들 역시 경쟁력 어필을 위해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였다.
LS메카피온은 모션 제어에서부터 로봇 완제품까지 대응이 가능한 점을 강점으로 참관객들을 공략했다. 이더캣 통신 기반의 L7N 모션 네트워크 서보 시스템을 통해 토털 솔루션을 선보이며 건재함을 과시한 동사의 관계자는 “특히 국내 기업들 중 마스터 제어 부분에서 강점을 지니고 있으며, 이더캣 통신 관련 토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마주한 커미조아 역시 기존의 슬롯-인 타입의 필드버스 I/O ‘cEIP-α’와 더불어 마스터 모듈에 따라 이더캣, 이더넷 통신 모두 지원 가능한 모션 컨트롤 제품군을 선보였다. 특히 동사는 최대 20축까지 제어 가능한 SSCNET-Ⅲ/H 등 기존 버전대비 업그레이드된 모션 컨트롤 제품군으로 고객들에게 기술력을 어필했다. 

 

신규 참가 로봇기업들 눈길
이번 전시회에서는 지난해 전시회에서 볼 수 없었던 신규 기업들 역시 새로운 이슈로 부상했다. 특히 모터, 감속기, 컨트롤러, 드라이버, 네트워크 통합형 액추에이터 다이나믹셀로 세계 소형 휴머노이드 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여왔던 로보티즈는 대형 휴머노이드 및 특수목적용 통합 액추에이터 ‘다이나믹셀 프로’ 및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전시해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특히 동사의 참가는 그간 주력사업 분야가 아니었던 산업용 로봇 시장에 대한 첫 스킨십으로 그 의의가 깊다.
한편 금년 모션컨트롤전시회는 크지 않은 규모임에도 다양한 로봇기업과 신제품들이 선보여짐으로 인해 로봇업계의 다양한 이슈를 접할 수 있는 장이 됐다.

 방수(알파로보틱스) copy.jpg주강 copy.jpg

모션2.jpg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新제품·新기술·新기업,로봇업계 이슈 풍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