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리포트

경북 구미에 ‘의료서비스로봇 연구지원센터’ 개소

경북 구미에 ‘의료서비스로봇 연구지원센터’ 개소
의료로봇 산업 발전의 거점 역할 수행 기대

의료메인 copy.jpg

한국로봇융합연구원이 지난 5월 7일(화) 구미종합비즈니스지원센터에서 ‘의료서비스로봇 연구지원센터’ 개소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지원 사업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추진되는 의료서비스로봇 연구기반 구축사업은 생산증대와 고용창출은 물론, 중소·대기업 동반성장 지원으로 기업경쟁력 강화에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보여 관내 로봇산업에 신선한 새바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의료서비스로봇 연구지원센터, 경북 의료로봇 산업 육성
경북 구미에 지역 의료로봇산업을 선도할 ‘의료서비스로봇 연구지원센터’가 문을 열었다.
지난 5월 7일(화), 구미종합비즈니스지원센터(구미시 신평리 소재)에서 의료서비스로봇 연구지원센터 개소식이 개최됐다. 이날 개소식에는 엄찬왕 산업통상자원부 기계로봇과장, 김학홍 경상북도 일자리경제본부장, 윤정길 구미시 부시장, 정광욱 맨앤텔 대표 등이 참석했다.
구미의 로봇전문기업 육성과 전자정보 및 전자의료부품 등 유관기업의 의료서비스로봇 분야 신규 진출을 밀착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의료서비스로봇 연구지원센터는 특히, 지역 기업이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핵심 기술 개발 및 기술이전을 위한 가상현실 기반의 운동 재활기기, 운동 효과 분석 시스템, 스마트 인휠 모터 개발 등 상용화 연구개발과 사업화 기획지원 등 다양한 기업 지원사업이 수행된다.
한국로봇융합연구원 윤종민 원장은 “로봇산업은 전후방 산업에 파급효과가 크고 고부가가치의 신 전략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의료서비스로봇 분야는 지난 5년간 40% 이상 성장했으며, 고령화사회에 대응하여 그 수요가 크게 증가될 전망”이라며 “이런 시기에 의료로봇산업의 성장을 견인하고 로봇 상용화 촉진을 위해 설립된 의료서비스로봇 연구지원센터는 시기적절하며 의미있는 사업”이라고 의료서비스로봇 연구지원센터의 설립 가치를 전했다. 
경상북도 김학홍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의료서비스로봇 연구지원센터를 중심으로 경산과 대구를 연결하는 경북 남부권 의료로봇 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을 다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원장 copy.jpg

의료서비스로봇 분야의 연구지원 사업 본격 착수
로봇산업은 대표적인 융복합 산업의 결정체이자 창조경제의 핵심 산업으로, 구미는 전자정보, IT, 전자의료부품 산업 등 로봇산업이 발전될 수 있는 최적의 산업요건을 갖추고 있다. 또한, 경북은 대구경북 첨단의료복합단지,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 구미 전자의료기기부품소재 단지 등 의료산업 기반 면에서도 강점을 지니고 있다.
의료서비스로봇 연구지원센터는 장기적으로 구미 중심의 뉴헬스타운 실현과 의료로봇 실증 및 산업거점지역으로 지정되기 위한 대형 국가사업 유치 등 역량을 결집할 예정이다.
그 동안 경북도와 한국로봇융합연구원은 촉각표시장치(시각장애인용), 하지재활로봇, 간호 서비스로봇 등 의료서비스 로봇 분야 상용화 기술 개발에 힘을 기울여 왔으며, 지난해 12월에는 국내 최초로 개발한 노인간호보조로봇(Robotic Medical Cart)을 경주시립 노인전문간호센터에 성공적으로 배치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노인간호보조로봇은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의 요양시설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종래 간호로봇보다 소형으로 제작된 로봇으로, 환자의 기저귀 교환시점을 알려주고 간단한 물건 운반과 실내 공기 살균 및 탈취 등을 돕는다.
윤종민 원장은 “의료서비스로봇 연구지원센터 설립을 통해 포항을 중심으로 진행되던 경북 로봇산업 육성의 공간적인 범위를 확장하고, 구미지역의 산업 기반을 활용한 로봇기술 연구개발 및 제품화 실행의 구심체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한국로봇융합연구원이 그 동안 축적해 놓은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여 구미가 국내 의료로봇 산업의 거점지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로봇융합연구원  www.kiro.re.kr 

의료 copy.jpg

▲의료서비스로봇 연구지원센터는 구미의 로봇전문기업 육성과 전자정보 및 전자의료부품 등 유관기업의 의료서비스로봇 분야 신규 진출을 밀착 지원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경북 구미에 ‘의료서비스로봇 연구지원센터’ 개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