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뷰

국내 유저들에게 다가선 PORTESCAP

 

PORTESCAP 최형섭 부장

 

Q. PORTESCAP에 대한 소개.

A. 1931년 스위스에서 설립된 소형 정밀 모터 전문기업 PORTESCAP은 현재 다나허 그룹에 소속되어 있으며, 국내에서는 한국 지사가 설립되어 고객들에게 보다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이엔드 시장에 적용되는 모터 제품군의 특성 상 커스터마이징 비율이 높기 때문에 이를 위한 제품 선정 과정에서의 엔지니어링서비스부터 유지관리까지 진행하고 있다. 

국내에 엔지니어링서비스를 위한 부서가 있고, 중국에도 엔지니어 서포트 조직이 있다. 본사는 현재 미국에 있으며 미국, 스위스, 인도 등에 연구조직이 설립되어 있다. 



Q. 주목해야 할 제품에 대해 소개하자면. 

A. PORTESCAP의 주력 모델은 8~35Ø 사이의 소형 DC모터이다. 로봇 분야에 있어서는 이미 많이 사용되고 있는 소형 DC모터에 덧붙여 높은 효율과 긴 수명이 요구되는 BLDC 모터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Ultra EC™ 플랫폼을 제안하고 싶다.

 

내구성이 필요하면서도 높은 스피드를 요구하는 로봇이나 휴대용 내지는 별도의 파워를 필요로 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모션을 구현해야 되는 휴머노이드, 배터리 효율이 높으면서도 발열이 적은 어플리케이션 등에 적합한 이 시리즈는 현재 세계적으로 많은 업체들에게 적용되어 그 성능을 인정받았다.



Q. Ultra EC™ 플랫폼의 장점은 무엇인가.

A. Ultra EC 브러시리스 슬롯리스 모터 플랫폼의 모든 제품은 고객의 정확한 작동환경에 최적화될 수 있도록 높은 효율과 설계 유연성을 제공하는 동급 최고의 마그네틱 회로를 사용한다.

 

특히 최근 플랫폼에 새롭게 추가된 16ECH 모터는 넓은 범위의 다양한 토크와 속도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조절 및 최적화가 가능한 16㎜ 직경의 브러시리스 모터로, 높은 효율과 긴 수명이 요구되는 많은 BLDC 모터 응용 제품을 위한 탁월한 선택이 될 수 있다. 이 모터를 사용하면 구동 시스템의 크기를 줄일 수 있고, 배터리 구동 로봇의 작동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 

 

모터의 심장인 Ultra EC 코일은 주어진 작동환경의 출력 손실(쥴손실 및 철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 기술을 이용해 ▲저속 및 중간 속도에서의 최적화 ▲저속에서 인상적인 최대 연속 토크(2극모터 기준) ▲40K와 55Krpm 사이에서 최대 출력 ▲60Krpm 부근에서 최대 정격 속도 등의 BLDC 모터 성능에 도달하도록 16ECH를 설계했다.

특히 16ECH는 고가의 소재 사용을 지양함으로써 뛰어난 성능은 물론 경제성을 동시에 실현했다. 신뢰성과 긴 수명을 보장하기 위해 베어링, 전자부품 및 조립에 대한 기존의 PORTESCAP의 품질 설계 기준을 갖췄으며, 이전에 브러시 DC모터를 사용했던 어플리케이션의 재설계 시에도 최적의 코어리스 BLDC 모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Q. PORTESCAP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A. 모터 제조의 핵심 기술은 모터 코일 디자인이다. 세계적으로도 손꼽히는 모터 코일 디자인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수술용 핸드피스 등 의료 분야와 호흡기 등의 분야에서 오랫동안 강세를 보이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또한 스위스, 미국 등에서 모터를 디자인하고 인도에 주요 생산시설을 구축함으로써 경쟁사대비 우수한 가격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Q.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

A. 한국에 PORTESCAP의 지사가 설립된 지 3년가량 지났다. 하이엔드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소형 모터 분야는 매출이 즉시 발생하는 분야가 아니지만, 최근 가시적인 성과들이 보이는 상황이다. 

 

앞으로의 성장 잠재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상황으로, 향후 3년 뒤에는 그간 노력했던 부분들이 결실을 맺어 현재의 3~4배 이상의 성장을 실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PORTESCAP www.portescap.kr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국내 유저들에게 다가선 PORTESC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