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리포트

로봇 자동화 바람이 예상되는 러시아 시장을 주목하라(下)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러시아 로봇 시장에 대한 구체적인 동향과, 수출을 위한 직접적인 정보를 ‘러시아 로봇 신흥시장 시장조사 보고서’에 담아 공개했다. 본지에서는 보고서에 공개된 러시아 로봇 시장의 현 주소와, 우리 로봇기업들의 진출을 위한 관련 정보를 발췌, 소개한다.



3. 대러시아 수출에 필요한 절차
2012년 8월 22일부로 러시아가 WTO에 정식 가입되면서 10%의 평균 수입관세율이 2017년까지 7.8%로 점진적으로 하락할 예정이다. 그러나 자동차, 철강, 농업 등 일부 산업의 보호를 위해 수입차량에 대한 폐차세 도입과 대외무역규제제도 활용의 증가 등을 통해 자국 산업 보호 조치를 강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1) 제조용 로봇 관세율



2) 서비스용 로봇 관세율
개인서비스용 로봇은 월별 수출 규모가 작아 현재 HS Code가 미부여 상태이다. 개인서비스용 로봇 중 청소용 로봇은 현재 일반 진공청소기(8508)의 HS Code에 포함되어 있다.



3) 로봇 부품 관세율
로봇 부품은 부품의 종류, 용도, 자재 등에 따라 다르게 부과된다.

?


4) 러시아 인증
러시아는 유럽의 CE와 같은 러시아 국가표준 위원회(Federal Agency on Technical Regulation and Metrology)가 주관, 운영하는 러시아 국가표준규격인 GOST-R 인증제도를 시행해왔으나 2013년 3국 관세동맹(러시아, 벨라루스, 카자흐스탄)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TR-CU(Custom Union)를 인증제도(EAC마크)로 러시아,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아르메니아가 공통으로 사용하고 있다.
한편 기존 GOST-R인증서는 2014년 2월 15일부터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TR-CU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2013년 2월 15일 이전에 신청되어 인증이 완료된 제품의 경우, GOST-R인증서는 2015년 3월 15일까지 유효하다.



4. 러시아 로봇시장 분야별 업체 및 제품 분석



1) 제조용 로봇
? LLC - Volzhskiy machine building plant


? Yaskawa Motoman


? KUKA Robotics RUS


? FANUC Russia


? Robowizard


? Robocv


2) 전문서비스 및 개인서비스 로봇
최근 러시아 서비스용 로봇 시장에서 눈에 띄는 업체는 ‘Android Technics’로서 의인화된 로봇 6종을 생산하고 있으며, RBOT은 로봇 텔레프레즌스를 주문 생산하고 임대로 제공하고 있다.
Android Technics의 의인화된 6종의 로봇은 학교(학습 장애 아동의 경우), 병원(원격 환자 방문용), 도서관(애니메이터와 같은 원격 작업), 박물관(투어 가이드와 같은 원격 작업), 서비스 부문 쇼핑몰 상담, 회사 클라이언트 응대, 정보 제공 및 방문자 수 체크, 광고 캠페인, 대화형 모바일 광고(방송 프리젠테이션 및 터치스크린 광고), 전시회 정보 지원, 엔터테인먼트 이벤트(퀴즈) 등에 활용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RBOT은 로봇 텔레프레즌스를 개발 보급해 쇼핑몰, 전시회, 박물관 등에서 원격 상담 및 관리, 방문자 안내, 직원 훈련, 작업 및 직원과의 통신 등 감독 제어 등에 활용도를 높이고 있다. 그리고 무인 항공기 분야에서 Aerocon, IRKUT, Zala Aero, TRANSAS, AeroNika 등의 업체가 생산을 가동하고 있으며, 수중로봇 분야에서는 Undersea-technologies 등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한편 개인서비스 로봇 분야에서는 XTURION, Alpha Smart Systems, RBOT, Wicron 등이 활약하고 있다.



*본 내용은 지면상의 이유로 재편집되었습니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 www.kiria.org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로봇 자동화 바람이 예상되는 러시아 시장을 주목하라(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