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소개

이구스, 로봇용 에너지체인 회수 시스템 신제품 출시

이구스가 산업용 로봇에서 루프 형성 없이 에너지체인을 안전하게 운용할 수 있는 로봇용 에너지체인 회수 시스템을 발표했다. Triflex(트리플렉스) RSE라는 이름의 드레스팩 시스템은 비용과 무게 절감을 동시에 실현하면서 에너지체인을 로봇 팔의 끝까지 안전하게 가이드할 수 있어 향후 로봇산업에서의 많은 활용이 기대된다.


에너지체인을 위한 자동 회수 시스템, Triflex RSE
모션 플라스틱 전문기업 이구스가 비용 절감과 경량화 콘셉트의 에너지체인을 위한 자동 회수 시스템, Triflex(트리플렉스) RSE를 출시했다.
이번에 발표한 신제품은 로봇산업 현장에서 각종 케이블과 호스를 보호하고 가이드 하는 에너지체인을 로봇 팔(Arm)에 밀착 고정 시켜주는 드레스팩 시스템이다. 이구스 관계자는 “로봇의 영향과 움직임으로부터 체인이 꼬이거나 걸리는 것을 방지하는 제품”이라는 소개와 더불어 “로봇 팔의 끝까지 에너지체인을 안전하게 가이드함으로써 로봇의 모션을 더욱 확장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전했다.


로봇의 모션을 확장하는 최적의 솔루션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사용되는 로봇은 다이내믹한 모션을 선보이고 있지만, 이 경우 케이블 및 호스가 마모되거나 엉키는 등의 문제가 종종 발생했다. 이구스는 이에 대응해 그동안 산업용 로봇을 위한 에너지 전달 솔루션으로 전 방향 모션이 가능한 다축 에너지체인 Triflex R 시리즈를 공급해왔다. 우수한 인장강도를 지닌 고성능 플라스틱 소재로 만들어진 Triflex 체인은 외부에서 신속하게 케이블을 포설할 수 있으며 설치 또한 한결 간편한 점이 특징이다.
이구스 측은 “최근에는 전기 및 데이터 케이블 뿐만 아니라 볼트, 리벳 등의 공급을 위한 호스도 적용하는데 이들은 종종 루프를 형성해 문제를 일으켜왔다”며 “공급 호스의 최소 허용 곡률 반경이 줄어들면 결함을 초래하고,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최악의 경우에는 호스 내에서 리벳 또는 스크류가 걸리면서 장비의 다운타임을 초래하게 되는 사례도 있다”고 밝혔다.
이를 해결하고자 이구스는 신제품을 출시하며 로봇의 모션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했다. 에너지체인을 곧게 회수하는 Triflex RSE 드레스팩 시스템은 작은 곡률 반경에서 복잡한 모션을 제어하기 위한 별도의 액세서리를 장착하지 않아도 매우 간단하게 직동 견인 모션을 선보일 수 있다.


로봇에서 직접 가이드 하는 공간 절약형 디자인
최대 회수 길이 600㎜에 이르는 Triflex RSE 초경량 시스템은 체인을 운반하는 이동식 캐리지에 급유 및 유지보수가 별도로 필요하지 않다. 이구스는 이 시스템에 이미 다양한 적용 사례를 통해 그 성능이 입증된 DryLin 직동 가이드를 적용시켜 신뢰성을 높였다.
또한 탄성 밴드는 에너지체인을 자동으로 회수하며, 에너지체인이 꼬이거나 엉키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Triflex RSE 로봇용 드레스팩 시스템을 도입하면 에너지체인은 물론 내부에 포설한 케이블과 호스의 서비스 수명도 눈에 띄게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자가 가이드 회수 시스템은 밀폐형 또는 스냅 오픈 방식의 Triflex 체인 TRC, TRE 및 TRCF 버전 모두 이용이 가능하며, 적용 가능한 사이즈는 직경 60~125㎜로 다양하다. 또한 신제품은 마운팅 브라켓과 글라이드 쓰루 브라켓을 통해 다양한 로봇에 편리하게 장착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Triflex RSE 시스템이 로봇에서 직접 에너지체인을 가이드하고 제어하여 불필요한 움직임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필요한 체인 및 케이블의 길이를 대폭 감소시킬 수 있는 점도 장점 중 하나이다.
비용 절감, 무게 절감 솔루션이 필요한 로봇산업에서 이구스의 Triflex RSE 솔루션이 펼칠 활약을 기대해보자.


한국이구스(주) www.igus.kr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이구스, 로봇용 에너지체인 회수 시스템 신제품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