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외 뉴스

청소/교구로봇 무상시험평가 지원사업공고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청소/교구로봇에 대한 시험평가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국내 서비스 로봇산업을 이끌고 있는 청소로봇과 교구로봇에 대한 시험평가가 무상으로 지원되는 이번 사업은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서 진흥원의 역량을 살펴보는 사업인 동시에, 국산 서비스 로봇 제품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로봇인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청소로봇과 교구로봇에 대한 무상시험평가 지원사업을 발표했다. 진흥원은 현재 로봇관련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지정받아 활동 중에 있으며, 이를 보다 적극적으로 알리고,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이번 지원사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서 진흥원의 시험역량을 대내외에 알리고, 활용을 촉진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며 “관심 있는 기업, 기관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KOLAS 확산으로 국내 기업 경쟁력 높인다
이번 지원사업의 목적은 청소/교구로봇 시험평가와 관련해 KOLAS인정체계구축 사실을 대외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것이다. KOLAS인정은 특정분야에 대한 시험기관의 품질시스템과 기술능력을 평가해 공식적으로 시험능력을 인정하는 제도로, 인정 기관에서 발급된 시험성적서는 국제적으로 협약되어 있는 69개 국가에서 효력을 인정받게 된다. 관계자는 “진흥원이 세계적인 인정기관으로 지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현장에서는 이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편”이라며 “이에 유관 기업과 기관의 직접체험 지원을 통해 KOLAS인정시험 수요를 확산하고자 한다”고 사업배경을 전했다.


필요 항목 시험 진행 및 성적서 발급 무상지원
청소/교구로봇 무상시험평가 지원사업에서는 KS B 6934, IEC62929, KS B 7302 표준에 따른 세부 시험항목 중 신청자별로 3가지 항목에 대한 시험 진행 및 성적서 발급을 무상으로 지원한다. 청소로봇은 KS B 6934 중 4가지 항목과 IEC62929의 3가지 항목 중 지원 항목을 선택할 수 있으며, 교구로봇은 KS B 7302의 4가지 항목이 지원시험항목에 해당된다.

 

1월 31일까지 선착순 모집!
이번 사업은 청소/교구로봇과 관련한 기업 또는 기관 모두 참여가 가능하다. 1월 31일(토)까지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며, 총 5개 기업 또는 기관을 선착순으로 선정하게 된다. 신청서가 작성되어 접수되면 시험시료를 제출해 확인을 거친 후, 제품 시험단계를 거쳐 성적서가 발급되는 방식이다.
‘청소/교구로봇 무상시험평가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신청한다는 내용이 명시된 기술지원신청서를 직접 방문해 제출하거나, 우편(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해안로 705 경기테크노파크 RIT센터 207호), FAX(031-500-4900), 이메일(yangdw@kiria.org, joelryu@kiria.org)로 접수하면 신청이 완료된다. 문의사항이 있으면 진흥원(양동원 책임 ☎031-500-3530)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관계자는 “선착순으로 이뤄지는 지원이므로 사업기간 내 조기 종료될 수 있다”며 신청을 서둘러 줄 것을 당부했다.


품질 인증 통해 국가경쟁력 상승 견인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시행하는 ‘표준기술력 향상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되는 이번 지원사업은 국제적 수준의 인정기관을 통한 제품 경쟁력 향상으로 국가 기술력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제조용로봇에 이어 최근 새로운 로봇시장으로 각광받고 있는 서비스로봇에 대한 국제적 인정장치를 마련함으로써 세계시장에서의 기대감도 한층 높아졌다. 진흥원은 “현장에서 어렵게만 여기던 국제인정시험을 부담 없이 직접 시행해보면서 진흥원의 역량도 알리고 국제적 안목도 넓힐 수 있을 것”이라며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했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  www.kiria.org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청소/교구로봇 무상시험평가 지원사업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