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외 뉴스

특허청, ‘우수논문-특허 연계사업’ 실시

특허청(청장 김영민)은 대한기계학회 등 5개 공학회와 공동으로 창의성 및 특허연계 성과 등이 우수한 논문을 수상하는 우수논문-특허 연계사업을 실시한다.

* 5개 공학회 : 대한기계학회, 대한금속재료학회, 대한토목학회, 한국항공우주공학회, 한국로봇학회

본 사업은 창의적 아이디어 창출의 장이자 산·학·연의 접점인 공학회에 제출되는 우수논문이 특허출원으로 이어져 권리화되도록 유도함으로써 창의적 전문기술이 지식재산기반 창조경제 실현을 촉진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지원대상 공학회별로 응모된 논문에 대하여 창의성, 학술적 우수성, 특허연계 성과 및 지재권 관련 활동 등에 대한 평가를 거쳐 최종적으로 공학회별로 각 1편의 논문을 선정하여 특허청장상 및 포상금을 수여한다.

응모 및 평가 등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지원대상 공학회 홈페이지 등을 통해 향후 공지될 예정이다.

특허청 관계자는 “향후 특허법조약(PLT: Patent Law Treaty) 가입시 논문형식으로도 특허출원이 가능하게 될 전망이므로 본 사업과 같은 공학회와의 협력사업은 우수논문의 권리화 유도뿐만 아니라, 논문작성 자체가 특허출원을 염두에 두고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특허청은 우수기술의 권리화 촉진을 위하여 앞으로도 공학회와의 다양한 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특허청, ‘우수논문-특허 연계사업’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