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뷰

포장 및 물류 산업의 산증인 효원기계주식회사

효원기계인물.png


Q. 효원기계주식회사에 대한 소개.
A. 효원기계는 1996년에 설립된 이래 일본 TOYOTA 및 이태리 PACTUR사와 기술제휴를 통하여 자동수축포장기, L형 수축포장기, 진공포장기, 오버랩핑기 등을 개발하며 식품, 음료, 전선 등의 제반 산업분야에 포장기계 및 포장라인자동화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다. 또한 팔레타이징 로봇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포장 및 물류 라인의 자동화 설비와, 병렬로봇 및 직교로봇, 카메라 비전, 컨베이어 시스템과 공급장치 등으로 구성된 공장물류 자동화설비를 구축하고 있다.


Q. 병렬링크로봇을 처음 사용한 시기는 언제이며, 적용하게 된 계기는.
A. 담배생산라인의 물류자동화설비구축을 통하여 인연을 맺은 KT&G(한국담배인삼공사)의 인삼음료 파우치 생산라인의 물류 자동화설비공사 의뢰를 받고, 고객이 요구하는 로봇의 속도 및 동작범위를 만족하는 병렬로봇을 선택하게 됐다. 2012년 공사에 14대의 병렬로봇을, 2013년 공사에 6대의 병렬로봇을 사용했다.


Q. 현재 취급하고 있는 병렬링크로봇은.
A. 현재 당사는 유럽의 ABI사와 Codian사의 병렬로봇 기구부 및 KEBA사의 개방형 제어기의 핵심부품을 공급받아 로봇을 조립하고, 주변장치 및 병렬로봇제어기와 메인조작판넬의 PLC 프로그램을 자체 제작, 공급하여 고객이 원하는 사양을 만족시키는 자동화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다.


Q. 이 로봇을 선택한 이유가 있다면.
A. 병렬로봇은 일정한 개수가 적재되어 트레이 상의 제품이나 컨베이어 상에 무작위로 공급되는 제품을 카메라 비전으로 인식하여 집어서(Pick) 특정한 위치에 이동시키거나 일정 개수를 적재하여 상자를 포장하는 카토너(Cartoner)에 공급하는 용도 등에 다양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로봇 선택 시 가반중량, 설치형태, 동작범위, 속도(사이클 타임) 등이 기본적으로 검토되는데 이를 모두 충족시켰다. 또한 당사가 병렬로봇을 선택함에 있어 수직 방향으로 약 250㎜정도의 높이를 운전하고 Ø1300㎜ 범위의 원통형상 동작범위에서 제품을 수평이동하며 진공 흡·탈착하여 로봇이 고속으로 제품의 수거 및 적재하는 것을 고려했기 때문에 이에 적합한 로봇을 선택하게 된 것이다.


Q. 제품 외에 효원기계주식회사의 강점은 무엇인가.
A. 포장 및 물류분야에서 20여년의 제품 및 시스템 공급 실적을 통하여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익힌 직원들이 고객이 원하는 기계 및 설비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고, 주변장치 및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설계·제작하여 시운전 기간을 단축, 추가적인 보완요구에 대하여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다. 또한 시스템설비에서 주변설비가 서보화되어가는 추세에 부응하여, 셔틀 및 공급장치 등의 서보화된 주변설비를 자체적으로 설계·제작하여 공급함으로써 고성능의 시스템을 저가격에 공급하고 있다.


Q. 시스템 구축 시, 고객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이며, 이들에게 제안하고 싶은 점이 있다면.
A. 고객은 당연히 가격, 신뢰성, 납기 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하지만 아직 국내의 병렬로봇을 기반으로 하는 자동화시스템의 구축 역사가 짧아 고객은 물론 시스템 공급자들이 참고할 만한 사례가 흔하지 않아 초기의 시스템 사양 및 가격에 대한 상담이 어려운 점이 있다. 고객은 고기능/고성능의 시스템을 저가격으로 단기간에 공급받기를 원한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과 공급자 간의 협력이 중요한데, 고객이 공급자와 원하는 목표사양에 대한 협의를 사전에 충분히 하여 신뢰성을 가진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중점을 둬야할 것이다. 그리고 공동개발의 개념을 갖고 고객과 공급자 간의 원활한 협의와 상호 협력 분위기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사료된다.


Q. 병렬링크로봇과 관련해 효원기계주식회사의 사업계획은.
A. 올해에 6개의 병렬로봇을 사용하는 시스템공사를 4~5건 계획하고 있으며, 이 중에 한 건은 중국에서 고려되고 있어 해외 진출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내년부터는 중국현지 회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한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한편, 다양한 주변설비의 서보화 개발로 타 공급자와 차별화를 통해 효원기계의 경쟁력을 더욱 높이도록 할 것이다. 향후 공급시스템의 가격을 다운시키기 위하여 자체고유모델 로봇도 개발 중에 있다. 


효원기계제품.png

 
효원기계주식회사 www.hyowonpack.co.kr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포장 및 물류 산업의 산증인 효원기계주식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