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사소식

한국로봇산업진흥원, '15년 소통캠프 개최


'15년 커뮤니케이션 스킬 교육 진행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지난 11월 12일(목)부터 13일(금)까지 1박2일간 '15년 커뮤니케이션 스킬 교육(소통캠프)을 진행했다.
전 직원이 함께 하는 팀 빌딩 활동을 통한 구성원 간 신뢰형성 및 소통능력 향상을 목표로 진행된 이번 캠프는 다양한 실내·외 교육활동을 통해 진흥원 구성원 간의 응집력 및 팀워크를 향상시키고, 답답한 도시 공간에서 벗어나 동료들과 함께 자연환경 속에서의 힐링으로 충전의 시간을 마련한데 의의가 있다. 

다각적인 프로그램으로 소통과 화합 도모
경상북도 청도군 각북면 일원에서 개최된 이번 소통캠프에서는 다양한 콘텐츠가 마련됐다. 
‘도심을 벗어난 시 외곽’을 뜻하는 Uptown과 ‘도착한다’는 뜻의 Touchdown을 합친 U.T.T.D(Uptown Touchdown)에서는 일정 장소에 도착한다는 의미의 야외 팀 활동을 진행했다. 주어진 정보를 이용해 일정 장소에 도착한 후 미션을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팀원 간의 팀워크를 향상시키는 이 프로그램은 팀별로 가장 먼저 개별 포인트의 미션을 수행하고 최종목적지에 도착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이 과정에서 경쟁과 혼란 속에서도 스스로 가장 적합한 해결방법을 물색하면서, 정확한 판단력, 실행력, 리더십 능력 등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었다.

또한 색채심리를 통한 자기 치유(Color Therapy) 프로그램에서는 ‘컬러와 함께하는 마음여행’을 통한 스트레스의 근원 탐색, 자기발견과 타인에 대한 이해력 증대를 도모했다. 이 프로그램에서 진흥원 구성원들은 전문 강사가 제공하는 컬러 MAP 실습을 통해 자신의 심리를 진단함으로써 자기이해를 이끌어내고, 이를 바탕으로 팀원 간 갈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했다.

주입식 교육을 탈피해 교육자가 직접 행동하고 느끼고 받아들이는 팀 중심의 교육활동 프로그램 T.L.P(Teambuilding Learning Program)에서는 팀 전원이 다양한 제약 속에서 공동의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 팀원과 협력하고 스킨십하며 위기관리 능력, 공동체 의식 함양 및 상호 신뢰감을 형성했다.
한편 캠프에 참여한 진흥원 직원들은 다면적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해 노사관계, 간부 여부, 부서, 연령, 성별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계층 간 소통에 적합한 조별 구성원을 선정, 보다 진정한 의미의 소통에 다가가기 위한 시간을 가졌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 www.kiria.org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한국로봇산업진흥원, '15년 소통캠프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