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뷰

한신파워텍(주)의 또 다른 경쟁력, Adept ‘Quattro’

한신.png

한신파워텍(주) 최경식 이사


Q. 한신파워텍(주)이 공급하고 있는 병렬링크로봇에 대해 소개해달라.
A. 한신파워텍(주)은 Adept사의 병렬링크로봇 Quattro를 국내 시장에 독점 공급하고 있다. Quattro는 4개라는 뜻의 스페인어에서 따온 이름으로, 기존에 3개의 서보모터로 구동되던 방식에서 4개로 업그레이드 된 모델이다. 이는 기존 방식에 비해 속도와 정밀도에서 월등히 우수한 성능을 자랑한다. 현존하는 가장 빠른 로봇이라 자부하는 이 로봇은 작업 반경에 따라 2가지 모델로 나눠지는데, 지름 1,300㎜에 대응할 수 있는 s650H와 지름 1,600㎜의 작업이 가능한 s800H 모델이 있다. 한편 이들 로봇은 Adept의 비전시스템과 결합해 제품의 정렬이나 검사를 고속으로 실현하는데 사용되기도 한다.


Q. Quattro가 한신파워텍(주)을 통해 독점 공급이 이뤄진 배경은 무엇인가.
A. Quattro뿐 아니라 Adept의 모든 제품을 현재 독점적으로 공급하면서 제품과 서비스에 관련된 모든 권한과 책임을 위임받은 상태다. Adept가 국내 사업을 이어가기 위한 발판으로 시스템 공급과 서비스, 사후관리 등에 강점을 가진 한신파워텍(주)을 선정했으며, 우리 역시 Adept의 로봇 품질에 대해 높은 신뢰를 갖고 있어 상호 발전적인 파트너십이 형성된 것이다.


Q. 병렬링크로봇은 주로 어떤 산업분야에 사용되나.
A. 주로 2㎏ 내외로 경량에 해당하는 제품들을 고속으로 이송하거나 포장하는 작업 현장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산업별로는 식품, 생활용품, 의료, 가공식품(육가공, 수산물가공 등), 화장품, 농·수·축산물, 태양열 산업 등에서 이 로봇에 대한 요구가 많다. 현장의 생산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속도 면에서 다른 구조의 로봇에 비해 분명한 장점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적용 분야는 더욱 늘어날 것이라 생각한다.


한신2.png

물티슈 캡(Cap) 부착 공정에 적용된 Quattro


Q. Quattro의 설치 시 가장 고려하는 사항은.
A. 현장에서 병렬링크로봇을 적용하면서 가장 기대하는 부분은 아무래도 속도이다. 따라서 작업속도와 더불어 정밀도를 실현하기 위한 설계가 가장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다. 가까운 이송거리, 시스템의 완성도, 로봇의 내구성 등 모든 조건이 잘 맞아야 현장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철저한 시스템 설계로 로봇 1대가 분당 120개의 제품을 박스에 넣는 작업을 구현했던 적도 있다.


Q. Quattro가 적용된 현장에서 로봇에 대한 반응은 어떠한가.
A. 우선 로봇이 가진 속도에서는 우월하다는 평가가 많다. 전 세계 곳곳에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는 Adept 로봇이기에 안정적인 로봇 구동을 원하는 고객에게도 신뢰성이 높은 편이다. 한신파워텍(주) 역시 로봇의 품질에 맞는 관리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사용해 본 고객들은 2차, 3차 구매 때에도 Quattro를 고집한다.


Q. 병렬링크로봇의 특허권 독점이 해제되면서 시장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으며, 한신파워텍(주)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
A. 글로벌 메이커들을 비롯해 국내 제조사들도 병렬링크로봇 시장에 뛰어들면서 경쟁이 한층 치열해진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후발주자가 특별한 경쟁력이 없는 상태에서 기존 시장에 뛰어들어 두각을 나타내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비슷한 로봇이 다수 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Adept는 늘 새로운 기술력을 추구하면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기 때문에 한신파워텍(주) 역시 현장에 Quattro를 적용하고 고객을 설득하는 데에 큰 어려움은 없는 상황이다. 장점이 분명한 로봇의 품질 덕분이라 생각한다.


한신4.png

Quattro-s650


Q. 병렬링크로봇 시장의 전망은 어떠한가.
A. 산업용 로봇은 주로 중량물에 대한 작업자들의 기피현상과 근골격계 질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형 적재 로봇을 중심으로 공급이 이어져왔다. 하지만 사람이 많이 필요로 하거나, 위생상 사람의 투입의 어려운 환경, 고속 작업 등 병렬링크로봇이 투입돼야 하는 현장은 아직도 로봇 도입률이 높지 않아 당분간은 로봇에 대한 수요가 꾸준할 전망이다. 수작업 중심의 생산라인이 갖는 효율적 한계를 점차 현장에서도 인식하고 있어 세계적으로 병렬링크로봇 시장은 아직도 ‘초록불’이라 생각한다.
한신파워텍(주)  www.hspt.co.kr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한신파워텍(주)의 또 다른 경쟁력, Adept ‘Quatt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