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사소식

서비스 로봇 품질 및 신뢰성 평가기술 세미나

세미나.jpg

로봇 품질에 신뢰성을 더해 시장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서비스로봇 품질 및 신뢰성 평가기술 세미나’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로봇 규격 개발을 위한 기술가이드와 품질·신뢰성 기술 수명시험 설계방법으로 나눠 진행된 세미나는 유용하면서도 전문적인 강연으로 참석자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제품의 경쟁력을 위한 뜨거운 열기와 활발한 질의응답이 오갔던 세미나 현장을 본지와 함께 살펴보자.

취재 신혜임 기자(press4@engnews.co.kr)

 

로봇의 성능과 신뢰성 제고를 위한 ‘서비스 로봇 품질 및 신뢰성 평가기술 세미나’가 지난 9월 6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개최됐다. 산업통상부와 한국로봇산업진흥원에서 마련한 이번 세미나에는 정부가 시행하는 시장창출형 로봇보급사업 참여기관을 비롯해 다수의 로봇기업 등 로봇 관계자들이 함께 참석해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
주최 측은 “시장창출형 로봇보급사업 투입 로봇의 성능 및 신뢰성, 규격 정립 및 시험 평가 방법을 기업들에게 제공해 로봇제품의 성능을 개선하고 품질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이번 세미나를 준비했다”며 행사의 목적을 설명했다.

 

로봇과 환경을 고려한 스마트한 로봇 개발 가이드

 

김진우.jpg

첫 세션의 강연을 진행한 동부대우전자 김진우 전문위원

 

세미나의 첫 세션은 ‘로봇 규격 개발을 위한 기술가이드’라는 제목으로 동부대우전자 김진우 전문위원의 강연으로 시작됐다. 로봇의 신뢰성과 고장률, 수명 등의 검증 방법을 소개한 강연에서는 제품의 신뢰성과 품질에 대한 발전사와 이론들이 함께 다뤄지면서 참석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했다.
현장에서 로봇 제품에 발생하는 고장과 불량문제, 수명 등을 수치를 통해 예측해보면서 제품의 성능을 객관적으로 비교해 본 참석자들은 그동안 막연하기만 했던 신뢰성과 품질에 대해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어 만족감을 표했다.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이론을 사례까지 들어가며 쉽고 재미있게 강연을 풀어나간 김진우 전문위원은 “로봇이라는 특수성을 가진 제품은 부품의 신뢰성과 환경에 따라 무수히 많은 변수를 가지고 있다”며 “각각의 제품에 맞는 시험방법을 선택하고, 제품의 약점을 보완해 나갈 수 있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강연을 진행하면서 참석자들에게 “수치적인 부분에서 결과를 도출하기 어려운 상황이 있으면 언제든 기꺼이 돕겠다”는 의지까지 전하면서 큰 호응을 받기도 했다.

 

원가는 낮추고 품질은 높이는 설계 기술
유동수.jpg

두 번째 강연을 맡은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유동수 전문위원

 

이어진 두 번째 세션은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의 유동수 전문위원이 준비했다. ‘제품성공을 위한 품질·신뢰성기술 수명시험 설계방법’이라는 제목의 이 강연은 제품을 설계하고 신제품을 검증하는 과정에서 유용한 기술들을 차례로 소개해 나갔다.
제품의 원가보다는 가격이 높아야 하고, 가격보다는 제품의 가치가 더욱 높을 때 제품이 생존할 수 있다는 생존부등식에 대한 설명과 함께 강연을 시작한 유 전문위원은 보다 가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한 내용들로 참석자들의 관심을 사로잡았다. 어느 분야보다도 혁신적인 신제품, 신기술이 요구되는 로봇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다양한 이론들은 현장에서 제품의 성패를 예측해볼 수 있는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어 특히 유용한 시간이었다는 평가가 이어졌다.
유동수 전문위원은 “모든 제품이 그렇듯 로봇 역시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을 수밖에 없지만, 기본 이론에 충실해 설계와 검증, 품질과 경영에 대한 신중한 예측이 이뤄진다면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다”는 설명을 통해 강연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강연의 내용들이 실질적인 도움으로 다가갈 수 있기를 바란다”며 당부의 말을 전하기도 했다.

 

“현장의 문제 해결과 올바른 정책도입에 앞장서겠다”
서비스로봇 제품의 경쟁력을 위해 이번 세미나를 마련한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무엇보다 유용한 강연으로 참석자들의 높은 호응도를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만족감을 표했다. 최근 서비스로봇에 쏟아지는 높은 관심을 반영하듯 세미나는 열정적인 강연과 그에 못지않은 참석자들의 집중력이 인상 깊은 행사였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양현창 센터장은 “현장에서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올바른 정책을 도입해나가는 것이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존재하는 이유”라는 인사말을 전하며 “이번 세미나 역시 이러한 활동의 연장선으로 기업에게 보다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는 기대도 함께 밝혔다.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서비스 로봇 품질 및 신뢰성 평가기술 세미나